아무거나 신나는 걸로
고려대학교 MBA 장단점 (KMBA) 본문
안녕하세요. 지야입니다.
저는 6년차 직장인이고 고려대학교 야간 MBA 과정에 19학번으로 재학 중입니다.
KMBA 입학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기본적인 정보들을 알려드릴게요.
1. 고려대학교 MBA 종류
-Korea MBA (KMBA)
경영 전반을 다루는 경영대학원. 야간. 한 학년 200여명. 20~50대로 다양. 자동차/전자/IT/유통 등 종사하는 산업, CEO/ 회계사/ 마케터/ 개발자 등 직무가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음. 2년.
-Finance MBA (FMBA)
금융 전문 경영 대학원. 야간. 한 학년 30여명. 금융 지식을 다루는 전공과목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고 구성 인원은 금융전문가, 비금융전문가로 이루어져있으며 금융쪽으로 직무 이직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음. 20대~40대 위주. 2년.
-Global MBA (GMBA)
글로벌 전문 경영 대학원. 주간. 한 학년 인원 30여명. 20대~30대 위주. 1년.
-Executive MBA (EMBA)
관리자 대상 경영대학원. 주로 40대 이상의 관리직, 임원 과정으로 10년 이상 직장 경력을 거쳐 CEO를 대상으로 하는 과정. 2년.
-이외 좀 더 특성화된 과정으로 S3 Asia MBA, Global MIM 과정이 있습니다.
위 4개 과정이 오래 운영된 과정이며, 특성화된 과정들은 트렌드와 수요에 맞게 바뀌기도 합니다.
과정별로 서로 다른 지원자격(비즈니스 종사 여부, 연차 등)을 먼저 확인하신 후 본인의 목적에 맞는 과정을 선택해 지원하세요.
좀 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보세요.
2. Korea MBA 특징
제가 다니고 있는 과정은 Korea MBA, 줄여서 KMBA(큼바) 과정이므로, 본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400명 규모로, 고려대학교 야간 경영대학원 과정 중에 가장 큰 규모입니다.
대부분 회사를 다니고 있는 직장인들이고 본인이 회사를 경영하거나 가족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직장인들은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에 다니시고 3년차~15년차까지 다양합니다. (사원~상무)
경영을 석사로 전공하신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경영 전반 원론 수업과 심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전략/재무회계/인사/마케팅/MIS/SCM 등의 원론 수업이 있고, 본인이 선택한 심화 전공의 과목을 더 들으면 됩니다.
(심화 전공 선택은 필수는 아닙니다) 학부를 경영학과를 졸업했는데, 학부와 수업 내용의 차이는 크게 없었습니다.
특히 원론 수업은 거의 똑같습니다.
제가 1년 다녀본 결과 KMBA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네트워킹
400여명의 다양한 회사, 직업, 직급, 나이대의 사람들이 한 곳에 모이는 곳이고 KMBA 동문으로서 얻게되는 여러 이점들이 있습니다. 졸업한 동문까지 합하면 네트워크 규모가 큽니다. KMBA에서는 수업 이외에도 학회, 동아리 등의 활동을 통해 각종 네트워킹을 만드는 데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만들어진 모임이 아니더리도 구성원들도 자발적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모임(같은 회사 모임, 독서모임, 회사가 근처인 사람들끼리의 모임 등)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네트워킹을 지속한다면 하고자 하시는 바에 사람을 통해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커리어, 창업, 이직 등)
2. 현업에서의 도움
KMBA에서 실제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비즈니스들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A학생이 카드회사 마케팅 담당이고 B학생이 신발제조업체 마케팅 담당이면, 학교에서의 만남을 통해 실제로 제휴가 일어납니다. 제휴할인 마케팅부터 콜라보레이션까지, 다들 현업에 계신 분들이다 보니 다양하게 현업에서 적용이 가능한 크고 작은 프로젝트/비즈니스들이 만들어집니다. 기회를 잘 잡는다면 회사에서도 잘 보일 수 있는 길이 되겠죠.
3. 새로운 프로젝트/비즈니스 가능성
기본적으로 KMBA에 오시는 분들은 자기계발에 대한 니즈가 강하신 분들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지금 운영하는 회사, 혹은 다니는 회사에 안주하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분들입니다. 미래를 위해 이직부터 직무이동, 전문자격증 취득, 창업, 프로젝트 등에 끊임 없이 도전하는사람들이 모인 곳이 KMBA 이므로 이러한 것들을 만들어 본인의 경력을 쌓고자 하시는 분들께 적합합니다.
KMBA 과정에서는 학업/연구 위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경영에 대한 심도 있는 공부와 연구가 필요하신 분은 주간 과정이 더 적합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킹이 많고 술자리도 많기 떄문에 그러한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이시면 힘드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개인적으로 경영에 대한 공부보다는 이직과 창업에 관심이 많았고 커리어 고민을 나눌 동료, 선배들과의 네트워킹이 많이 필요해서 KMBA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카이스트, 연세대, 고려대 세 군대 지원했고 연세대와 고려대를 합격했습니다. 아마 처음에 국내 MBA 중에 어떤 곳에 가야하는 지도 많이 고민되실텐데, 제가 준비했던 3개 대학의 특징도 정리한 글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3. Korea MBA 입학 과정
-지원자격 확인(https://biz.korea.ac.kr/mba/koreaMBA/features.html) 홈페이지 내 '브로슈어'를 다운 받아 확인하세요
-제출 서류 준비
-입학설명회 참가(8~9월)
-자기소개서 제출(9월)
-면접 (서류 합격시 10~11월)
-합격 (발표 12월)
-신입생 행사 (Pre-Orientation, 신입생 Orientation 1~2월)
-입학(3월)
위 순서대로 지원~입학이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 포스팅인 'KMBA 입학준비하기'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최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고 나서 2020학번 전체적으로 지원자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저도 2020학번 신입생들을 새로이 맞이할 생각에 설레네요.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응원하며, 학교를 통해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대학원 정보(Korea M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려대학교 MBA, KMBA 연간 행사 일정_상반기편 (0) | 2020.02.03 |
---|---|
고려대학교 MBA 과정 비교 (0) | 2020.02.03 |
KMBA 학회와 동아리 소개 (0) | 2020.01.31 |
직장인 야간 대학원 KMBA의 일상, 일주일 스케줄 (1) | 2020.01.29 |
고려대학교 MBA 입학 준비하기 (KMBA) (2) | 2020.01.28 |